자연을 담은 수공예 그릇 #26 가마지기



#MossGardenGuide

Tableware_가마지기

#가마지기 #수공예도자기 #여주도자기


출처 :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거기서 가마 할아범을 만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2001>






출처 : 모스가든

시골로 이사하던 길에 수상한 터널을 만나 신령의 세계로 가게 된 치히로. 어쩌다 이 요상한 세계에 갇혀 버리고만 치히로는 인간 세계로 돌아가기 위해 가마 할아범을 찾아가 일자리를 구한다. 그런데 종일 가마를 때우느라 정신없이 바쁜 가마 할아범은 치히로를 신경 쓸 겨를이 없다. 활활 타오르는 불 앞에서 바삐 움직이는 가마 할아범의 마디마디 굵어진 손가락과 굽은 등이 무척 인상적인데, 끝없이 불을 때야 하는 가마 지기의 바쁘고 고된 삶이 엿보여 마음이 짠해진다.

가마 할아범이 열심히 불을 때던 가마는 신령의 세계뿐 아니라, 옛날부터 인간 세상에서 인류 문화 발전에 크게 기여한 토기, 도자기, 기와, 벽돌, 숯 등을 구워내는 데 사용됐다. 우리나라 곳곳에는 통일신라 시대부터 조선 시대까지 조상들이 사용했던 다양한 가마터가 발견됐는데, 그중에서도 고려 초기부터 사용한 중암리 가마터가 발견된 여주는 이천과 함께 도자기의 유구한 역사를 지닌 지역으로 꼽힌다. 성종 때 쓰인 지리서 ‘동국여지승람’에는 자기와 도기를 여주의 특산물로 꼽을 정도로 말이다.



출처 : 모스가든

여주의 오랜 도자기 역사 도자기 장인, 가마지기

천년의 도자 역사를 자랑하는 여주에 자리 잡은 수제 도자기 브랜드 ‘가마지기’는 일일이 손으로 그릇을 생산하며 여주의 오랜 도자기 역사의 명맥을 이어오고 있다. ‘가마를 구워내 도자 예술을 하는 사람’과 사자성어 ‘지기지우(知己之友, 자기의 속마음을 알아주는 친구)’를 합친 ‘가마지기’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가마지기는 도자기 장인의 수고와 정성으로 탄생한 브랜드라 할 수 있다.

여주에서 도예 일을 하시던 아버지의 가업을 이어받아 도자기를 만들고 있는 강병덕 도예가의 손에서 탄생한 가마지기 그릇은 투박한 듯하면서도 부드러운 느낌을 주는 것이 특징이다. 공장에서 천편일률적으로 찍어내는 그릇과 다르게 흙 반죽부터 초벌, 가마를 굽는 과정 모두 장인의 꼼꼼한 손길을 거쳐 탄생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가마지기 그릇은 같은 듯하면서도 저마다 미세한 차이를 갖고 있어 훨씬 매력적이다.

무엇보다 눈길을 끄는 건 은은한 보랏빛과 푸르스름한 빛이 감도는 가마지기 그릇의 고급스러운 색감이다. 자연스럽고 깊이 있는 가마지기 그릇의 영롱한 빛깔은 강병덕 작가가 수십 가지의 유약을 연구하고 실험한 끝에 얻은 값진 결과물이다. 완성품이 나오기까지 2-3년간 여러 시행착오를 거쳤고, 보라색이 특징인 균요유약을 고온에 10시간 이상 구움으로써 가마지기만의 독특한 보랏빛을 얻을 수 있었다고 한다.





출처 : 모스가든

세상에 단 하나 뿐인 특별한 도자기

10년째 작업을 이어오고 있는 강병덕 작가는 “도자기를 만드는 과정에서 소비자가 원하는 디자인에 항상 초점을 두고 있다. 노년층부터 젊은 세대까지, 전 연령층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을 선보이려 노력하고 있다.”며 가마지기의 브랜드 철학을 밝혔다. 그의 말처럼 가마지기 그릇은 음식을 담기에 좋고, 인테리어 소품으로 활용하기에도 좋다. 특히 프라이팬을 보고 아이디어를 얻은 프라이팬 접시는 손잡이가 있어 편하고, 젓가락 받침으로 쓸 수있는 동시에 벽에 걸어 장식으로 사용할 수도 있어 소비자들에게 추천하고 싶다고 한다.



출처 : 모스가든

꼭 가마지기 제품이 아니더라도, 도자기가 많은 사람에게 널리 쓰였으면 좋겠다는 강병덕 작가. 일상생활에서 도자기 접하기가 하늘의 별 따기인 요즘, 우리나라 도자기의 대중화를 위한 작가의 노력과 열정이 ‘가마지기’라는 브랜드에 고스란히 담겨있다고 할 수 있다.

 



출처 : 모스가든


재능있고 꿈을 가진 소상인을 소개하는 모스가든 마켓 플레이스에서는 수제 도자기 브랜드 가마지기가 대중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브랜드 리디자인을 진행하는 등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고 있다. 논현동에 위치한 복합문화공간 모스가든에서는 가마지기의 팝업스토어를 만나 볼 수도 있다. 보랏빛 향기처럼 아름다운 가마지기의 파스텔 톤 그릇을 직접 만나볼 수 있는 기회를 놓치지 마시길!

 

Moss Garden Guide
모스우드 (https://moss-wood.com/)
가마지기 (https://smartstore.naver.com/gamajigi/)
강남구 논현로139길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