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트렌트 키워드 #36 카우보이 히어로



헨리 데이비드 소로 Henry David Thoreau

 

“한 권의 책을 읽음으로써 자신의 삶에서 새 시대를 본 사람이 너무나 많다.”

_ 헨리 데이비드 소로 Henry David Thoreau




애석하게도 2020년은 코로나로 시작해 코로나로 끝나간다. 새해는 늘 설레기 마련이지만, 도대체 코로나가 언제 종식될지 알 수 없는 지금, 내년에는 어떤 세상이 우리 눈 앞에 펼쳐질지 상상이 안 간다. 원래 사람이란 한 치 앞도 못 보는 존재라지만, 이 순간만큼은 새해에 대한 희망과 기대보다는 불안과 두려움이 앞서는 것이 사실이다. 이런 때일수록 우리는 헨리처럼 책 한 권을 읽으므로 새로운 시대를 발견할 수 있어야 한다. 예측불가능한 2021년! 과연 어떤 새로운 시대가 찾아올지 한 권의 책으로 미리 만나보자!

 


출처 : Google search

올해로 출간 14년 차에 접어든 <트렌트 코리아>는 김난도 교수를 필두로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가 매해 사람들이 어떤 모습으로 살아가고, 어떤 트렌드가 세상을 휩쓸게 될지 10가지 키워드를 선정해 트렌드를 전망한 책이다. <트렌드 코리아 2021>이 선정한 내년 키워드는 소의 해인 신축년을 맞아 팬데믹 속의 현실을 직시하면서도, 평정심과 희망을 잃지 말자는 뜻을 담은 ‘COWBOY HERO’이다. 날뛰는 소를 길들이는 날쌘 카우보이처럼, 시의적절한 전략으로 팬데믹의 위기를 헤쳐 나가보자는 의미다. 라이프 스타일의 선두주자 모스 가든에서는 이중 눈여겨볼 ‘2021 트렌드 키워드'를 간략하게 소개해볼까 한다.





#레이어드홈 _“슬기로운 집콕 생활을 위하여!”

코로나 여파로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월등히 많아지면서 ‘레이어드 홈(layered home)’ 현상이 대세다. 집은 더이상 먹고 자고 쉬는 곳만이 아니다. 때로는 일도 하고, 쇼핑도 하고, 운동도 할 수 있는 멀티 플레이스로써, ‘집’이라는 공간에 대한 인식이 변하고 있다. 주거가 주된 기능이었던 집이 생활의 개념으로 확장되고 여러 가지 층위로 분화하면서 ‘레이어드 홈’이라는 새로운 트렌트가 형성되고 있는 것. 때로는 카페, 때로는 호텔, 때로는 공연장처럼 이제 집에서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시대가 오고 있다. 다가올 트렌드의 중심이 단연코 ‘집’인 만큼, 홈 인테리어, 홈 스타일링 열풍은 당분간 지속될 예정이다.





#N차신상 _“오래된 것들은 다 아름답다.”

곧 죽어도 신상을 외치던 시대는 지나갔다. 이제 중고도 ‘리셀(Resell)’이라는 이름의 ‘N차 신상’이 주목받고 있다. 중고는 남이 사용하던 낡은 것이라는 생각에서 충분히 쓸 만한, 합리적인 가격의 가성비 높은 제품으로 인식이 변화한 것이다. ‘N차 신상'의 장점 중 하나는 비슷한 취향을 가진 구매자나 판매자를 만날 수 있다는 것이다. 중고 거래를 통해 관심사가 비슷한 분야에 대해 깊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고, 제품의 사용법을 공유하는 등 독특한 소비문화를 경험할 수 있다는 것도 매력적이다. 이렇듯 중고 거래가 취향과 가치관이 반영된 합리적인 소비 트렌드로 떠오르고 있다.






#휴먼터치 _“사람이 답이다!”

코로나로 비대면을 강조하는 ‘언택트(untact)’, 모든 것이 온라인에서 이루어지는 온택트(ontact) 문화가 등장했다. 이로써 생활은 더 편리해졌지만, 역으로 사람의 온기가 사무치게 그리워졌다. 아이러니하게도 이 격변의 시기에 사람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인간의 손길’이라는 것, 그래서 ‘휴먼 터치’가 2021 트렌드의 마지막 키워드를 장식했다. 아무리 시대가 변하고 트렌드가 바뀌어도, 그 중심에는 결국 사람이 있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망이 끊어져 가고 있는 이때, 기계가 대신할 수 없는 인간의 따뜻한 감성을 결코 잃어버려서는 안 되겠다.




출처 : 모스가든


김난도 교수는 빠른 전략으로 판데믹 위기에 대응하라며 “코로나 사태로 바뀌는 것은 트렌드의 방향이 아니라 속도”라고 강조했다. 그만큼 우리가 급변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는 이야기다. 다가오는 새해, 트렌드에 뒤쳐지지 않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심을 가지고 우리의 몸과 마음을 소양하는 일도 놓치지 않길 바란다. 당신의 2021년을 모스 가든이 렬루~ 응원한다!!

 


출처:모스가든

Moss Garden Guide
모스우드 (https://moss-wood.com/)
강남구 논현로139길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