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 자연에서 온 선물] 자연이 우리에게 주는 선물에 대하여!
푸르른 나무와 빨간 장미를 보았네
너와 나를 위해 피어나는 모습이여
나는 생각하네, 이 얼마나 멋진 세상인가!
루이 암스트롱, <What a wonderful world> 가사 중
세상이 아름다운 이유를 딱 한 가지만 꼽는다면, 바로 ‘자연’이 있어서가 아닐까. 재즈의 선구자 ‘루이 암스트롱’이 푸른 나무와 붉은 장미, 파란 하늘과 하얀 구름을 이야기하며, 이것들이 있어 얼마나 멋진 세상이냐고 노래했던 것처럼 말이다. 매일 아침 미세먼지가 없는 맑은 공기와 깨끗한 하늘을 볼 수 있다면, 얼마나 기분이 좋은지 모른다.
하지만 자연이 인간이 만들지 않은 부분임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마치 주인인 것처럼 자연을 무분별하게 개발하고, 과도하게 착취해왔다. 인간의 오만함이 자초한 결과로 세계 곳곳에서 재난이 일어나고 있다. 최근 우리가 겪은 이례적인 폭우를 비롯해 급격한 기후변화, 악화한 환경오염은 인간에게 지구 대멸종 위기를 경고하고 있다.
이제 곧 민족 최대 명절 추석이다. 우리 조상들이 농사를 통해 얻은 수확을 감사하는 마음으로 차례를 지내고 서로 음식을 나눠 먹던 것이 추석의 시작이었다. 올 추석, 가족과 친지들이 모여 자연이 우리에게 준 많은 것들에 감사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 고창 소금, 횡성 한우, 성주 참외로 만든 유과, 지리산 곶감 등 자연에서 얻은 선물로 진정한 추석의 의미를 되새기고, 자연의 소중함을 느끼는 즐거운 추석이 되었으면 좋겠다.
Moss Garden Guide
모스우드 (https://moss-wood.com/)
가든스마켓플레이스 (@Gardens.market.pl)
강남구 논현로139길 12